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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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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민의 참여가 살기좋은 송파를 만듭니다. 사이버 공간을 통해 여러분과의 만남이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고 송파구의 현실과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모색하는 뜻깊은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토론을 통해 사회가 더 밝아지고 발전하리라 믿습니다. 제안해 주신 의견들을 구정활동의 자산으로 소중히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인토론송파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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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서비스 개선방안 
우리구에서는 책임과 진심 행정을 통한 구민감동의 고품격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야간민원실 운영」, 「직원 친절다짐의 시간」, 「민원실 환경 개선」, 「원스톱 민원 처리」,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 등의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2014년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재인증 획득에 이어 2015년 서울시 최초로 국민행복민원실에 선정 되는 등의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더욱 수준 높고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요구하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하면 민원인들이 만족할 만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직원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고객만족을 위한 민원행정서비스 개선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고민해 보고자 토론의 장을 마련하였으니, 좋은 의견있으시면 많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실을 방문하였을 때 좋았던 경험이나 이런 것은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점은? -민원인이 만족할만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은?  
우리구에서는 책임과 진심 행정을 통한 구민감동의 고품격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야간민원실 운영」, 「직원 친절다짐의 시간」, 「민원실 환경 개선」, 「원스톱 민원 처리」,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 등의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2014년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재인증 획득에 이어 2015년 서울시 최초로 국민행복민원실에 선정 되는 등의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더욱 수준 높고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요구하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하면 민원인들이 만족할 만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직원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고객만족을 위한 민원행정서비스 개선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고민해 보고자 토론의 장을 마련하였으니, 좋은 의견있으시면 많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실을 방문하였을 때 좋았던 경험이나 이런 것은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점은? -민원인이 만족할만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은?  
기간 : 2017-09-01 ~ 2017-10-31
진행부서 : 기획예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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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4 복잡하고 다양한 민원행정을 빅데이터 활용 및 카테고리 행정으로 더 가..... 우공이산 2017-10-15 36 16

「야간민원실 운영」, 「직원 친절다짐의 시간」, 「민원실 환경 개선」, 「원스톱 민원 처리」,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사업 추진으로 고객만족 민원행정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고민하는 송파구청이 있어 구민의 행복지수는 유지되거나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안사항>


1.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사회관계망서비스) 이용자는 다양한 SNS를 통해 구청의 행정 소식을 접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은 구민은 정보를 찾고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매달 발행하는 구정 소식지도 있지만 모든 구민이 꼼꼼히 살피기는 어렵습니다.

제안 한다면? ---- 구민의 접근성이 쉽게 구민의 이동이 많은 통계를 활용하여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 편의점 등에 구민게시판 활용을 하면 좋겠습니다. 노인층과 주부들 및 바쁜 직장인에게도 찾아보는 행정이 아닌 눈에 뜨이는 민원행정이 될 것입니다.



2. 위에서 말한 5가지 행정서비스를 잘 알고 있는 구민보다 그렇지 않은 구민이 많다고 한다면 이 부분은 구청의 홍보 부족이라고 생각됩니다. 민원실 방문 시 예약 서비스를 하도록 하는 방법도 시행하면 좋겠습니다.

제안 한다면? ----야간 민원실 운영도 월요일과 목요일만 오후 8시까지 운영이 되고 민원의 내용도 제한적이어서 구민의 설문이나 혹은 어떤 민원을 야간민원으로 이용하고자 하는지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8시까지의 시간도 직장인들이 일찍 퇴근하면 문제가 없지만, 더 늦게 업무를 보시는 분께는 좀 이른 시간일 수도 있다고 여겨집니다.- 이 부분에 대해 고민도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예약 방문서비스로 구민의 편의성과 예약을 통해 담당 공무원이 자료를 준비한다면 훨씬 효율적인 민원상담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전화나 문자 혹은 인터넷으로 신청하도록)



3. 검색 할 때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모든 민원 안내에 대한 공지나 홍보에 검색기능 강화로 바로 연결이 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제안 한다면? ---- 모든 SNS상의 공지사항 글 아래 해시태그(# 샤프 기호) 활용으로 검색을 빠르고 정확하게 혹은 카테고리(category)의 특징을 살려 분류를 알기 쉽게



4. 1인 가구, 노인 가구, 한 부모 가정, 다문화가정 등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 구성원이 이루어진 가구 형태에 필요한 민원을 모아 문제를 해소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제안 한다면? ---- 다양한 가구의 민원을 통계로 모은 자료를 빅데이터 화로 하여 민원인에 대한 민원 처리를 알차게 꾸리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면 신청인의 만족도가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왜냐면 행정으로만 민원을 대하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통해 더욱 전문화된 민원 해결로 구민이 더 행복해 질 것입니다.



<< 민원처리는 구민의 접근성과 행정처리의 합리성이 우선시 되어야 만족도가 높은 행정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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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민원. 이란 좋은 쪽보단 나쁜 쪽이 훨 많은 법. 정상일 2017-09-14 233 10

민원이란. 아무래도 구 행정상. 모자란 점을 이렇게 고쳐 달라고 민원인이 구청에 요청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이 기분좋은 상황이 아니다 보니 민원요청을 하는데 있어서도 짧은 시간에 해결이 되어도 조급하고 독촉을 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전화로 문의를 하게 되면. 대다수의 직원 분들께서 약간은 무책임한 "말투"가 민원인을 더욱 흥분하게 하는것 같습니다.

진실로는 안그럴지라도. 민원인의 고충을 이해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척이라도 하는 말투라면 민원인께서 전화로 문의할때도 아 이직원이 나를 위해 일을 하는구나 느낄텐데.
그렇지 않고 시큰둥 하게 자주하는 질문 답변하는 식으로 답변을 해버리면.. 민원인은 짜증이 나기 마련입니다.

큰것 대단한것이 중요한것이 아닙니다. 말투나 진정어린 행동 이 하나 정도만 고쳐 주어도 민원인이 만족할 결과가 아니더라도, 적어도 그나마 만족할 만한 민원 행정서비스 제공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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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 한사람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행정을...& #40;행정을위한..... 이순애 2017-09-14 217 14

바쁘게 살아가는 많은 보통사람들은 송파구에서 하는일에 별 관심이 없습니다. 그러다가 불편한일이 발행하면 그때 지역구청을 찾게되는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저도 그러한일로 구청에 문의한일이 있습니다만.. 흡족한 대응은 아니었던거 같아요. 민원인이 민원을 제기하면 끝가지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바랍니다. 한마디로 영화'라이언일병구하기' 같은 한사람을 위해 끝까지 책임지고 해결될때까지 관심을 가지는것이요. 물론 적은인원에 그렇게까지 관심을 가지는건 어려운일이겠으나.. 형식적인 답변만 듣는다면 다시는 그런요청을 하지는 않을꺼 같습니다.
그들만의 잔치가 아니라.. 실제로 구민들에게 단 한사람에게라도 필요한 행정을 이루어가시길 요청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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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표시 동감입니다. 힐링 2017-10-10 88 3

민원처리에 대한 구민들의 불만이나 개선방안을 듣고
그에따른 개선대책마련이나 피드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의견을 모으기만 하고 그에따른 대책에 후속되지 않는다면
구민들의 불만은 더 커질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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