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WHO 안전도시

송파구청 < 안전/교통/환경 < 안전 < 안전도시 < WHO 안전도시 < 개념
개념 필요성 공인체계 국제안전도시 현황 선진국 사례
안전도시란?
안전도시 로고(A SAFE COMMUNITY)

모든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사고로 인한 손상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안전도시의 개념은 1989년 9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제1회 사고(accident)와 손상(injury)예방 학술대회의 "모든 사람은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는 선언에 기초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지역사회 손상예방 및 안전증진사업으로 권고하고 있는 모델이다.

안전도시란?
안전(safety)은 포괄적인 개념이며, 안전증진(safety promotion)의 기본개념은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내 개개인이 안전의 개념을 이해하고 어떤 수단들이 행해져야 하는지를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즉, 모든 개개인이나 조직 또는 지역사회가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모든 계획된 노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태도와 행동 뿐 아니라 구조적인 변화들을 통해 안전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활동들이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안전증진사업(Community Safety Promotion)을 안전도시(Safe Community)라 하며, 안전한 상태를 지속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개인, 지역사회, 정부 및 기업, 비정부기구들에 의해 지역적, 국가적, 국제적 수준에 적용되는 다수준 및 다차원적인 과정이다.
WHO 안전도시 모델은 지역사회 수준에서 손상을 예방하고 안전을 증진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며 장기적으로 볼 때 이익이 되는 접근방법으로서, 안전도시는 그 지역 공동체가 이미 사고로부터 완전히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지역 공동체 구성원들이 사고로 인한 손상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구미 선진국에서는 이미 1970년대 이후부터 사고 및 손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국가 공중보건정책의 우선 순위로 손상문제를 설정하여 체계적인 노력을 해 왔으며, 최근에는 지역 공동체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안전한 지역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기 위하여 지역 공동체 특성에 맞는 손상예방 및 안전증진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안전도시 네트워크의 기본 개념
안전도시 네트워크(Supporting Center)는 구청, 보건소, 안전전문가, 시민단체, 개인, 경찰, 의료기관, 소방방재, 교육청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정보관리 : 보건위생과 보건행정팀 전화02-2147-3425~3430팩스2147-3895~6

페이지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만족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