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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도시개발

총괄개요

송파구청 < 주택/도시개발 < 교통대책 < 위례신도시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개요
위 치 : 서울시 송파구 거여·장지동, 경기 성남시 창곡·복정동, 하남시 학암·감이동 일원
사업면적 : 6,774천㎡(2,052천평)
주택계획 : 42,897세대(107,275인)
사업기간 : '08. 8. 5 ~ '17. 12. 31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총 21개 광역교통개선사업, 3조7,648억원 투입 ('14.5.12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 확정)
향후 송파지역은 위례신도시 건설로 인한 발생교통량 12만대와 주변 개발로 인한 22만대를 포함해 총34만대가 순증가되어 전체교통량의 약24%가 늘어나는 등 심각한 교통난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송파대로의 경우 외곽순환고속도로와 동부간선도로, 성남대로 등에서 유입되는 수도권동남부의 남북축 교통량이 이미 포화상태다.
더구나 위례신도시 등 대규모 교통유발사업들이 완료되는 2017년경에는 송파대로와 올림픽로의 교통체증이 더욱 심화되고 교차지점인 잠실사거리의 교통서비스 수준은 FF급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구는 국토교통부, LH(토지주택공사), 서울시 등 관계기관의 밀도 있는 협의를 통해 위례신도시 개발에 따른 교통혼잡을 완화시키기 위해 동남권유통단지, 문정도시개발지구, 거여마천뉴타운 등 주변 개발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광역 교통개선대책을 2014.5월 최종 확정하였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도로시설확충 10개 사업, 접속시설개선 4개 사업, 철도시설 3개 사업, 대중교통시설 사업으로 총 21개 사업에 사업비 3조7,648억원이 투입되며 이들 사업들이 정상적으로 완료될 경우 송파지역의 교통 정체는 크게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교통량 분산을 위한 도로신설 및 확장
남북축 간선도로인 송파대로로 유입되는 교통량을 최대한 분산시키기 위해 총10개 노선의 도로를 신설 또는 확장한다.
외곽 우회도로의 기능 보강을 위해 위례신도시와 외곽순환도로를 연결하는 지구북측도로(2.5km, 6차로)와 감일∼초이간도로(1.3km, 6차로)를 신설하고 성남외곽순환도로(2.0km, 4→6차로)와 우남로(0.4km, 6→8차로)를 확장한다.
또, 단절된 도로기능의 보강을 위해 위례성길 연결로 확장(1.0km, 4→6차로)과 탄천변도로(1.1km, 4차로)와 장지동길(0.4km, 4차로)을 신설하고 남북축의 헌릉로∼삼성로간 도로(3.7km, 4차로)를 신설한다. 그리고 동서축 교통량 분산을 위해 제2양재대로(5.2km, 4차로)를 신설하고 헌릉로(2.5km, 6→10차로)를 확장한다.
상습정체지점의 접속시설 개선
복정역사거리 상습정체 해소를 위해 지하차도 신설과 송파I.C개선, 장지교삼거리 입체화, 장지동길 교통체계개선(TSM)사업을 시행한다.
특히 복정사거리 동서축 지하차도는 총연장 2.36km(지하구간 2.27km), 왕복4차로(폭20m)로 건설되며 사업비는 총 1,590억원이 투입된다. 지하차도가 완공되면 복정사거리의 상습정체 해소 뿐 만 아니라 복정사거리와 연결된 헌릉로, 성남대로, 우남로의 교통흐름이 개선된다.
위례신사선 및 신교통수단 도입
위례중앙에서 신사간 14.83km 구간을 연결하는 철도를 건설하고 분당선 및 지하철8호선 환승역인 복정역과 지하철5호선 마천역을 연결하는 5.44km 구간의 대중교통전용지구인 트렌짓몰에 신교통수단도 도입된다. 또 8호선 우남역을 신설하여 대중교통의 편의성 및 접근성을 개선한다.
환승센터 건설 및 중앙버스전용차로
복정역에는 교통수단간 환승시설과 환승주차장을 갖춘 환승센터를 건설할 예정이고 산성역 환승센터는 성남시에는 지난 2010년 7월에 착공하여 오는 2013년 6월 준공하여 지하철8호선의 접근성 등이 상당부분 개선되었다. 또한 헌릉로에는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해 대중교통의 이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첨부파일참조)

정보관리 : 교통과 교통행정팀 전화02-2147-3120팩스02-2147-3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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